센터소개

언어치료

  • 정필연(실장)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박사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석사
    경력사항
    • 現 인하대학교 겸임교수
    • 現 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 이사
    • 前 성남시장애인복지관
    • 前 삼육재활센터
    자격 및 면허
    • 언어재활사 1급 (보건복지부)
    • 보완대체의사소통(AAC)전문가 (한국언어재활사협회)
    주요 학회활동
    • 한국언어재활사협회 회원
    •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회원
    • 한국음성학회 회원
    주요 연구활동
    • Effects of Speech Cues on Acoustics and Intelligibility of Korean-Speaking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2024.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 A Meta-analysis of Parent Training Program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for Digital Therapeutics. 2023.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 Analysis of Subgroup Distribution and Discriminant Function Analysis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Based on Speech Language Profile Group. 2021.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 Acoustic and Perceptual Consequences of Speech Cues in Korean-speaking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2020. Motor Speech Conference, Santa Barbara, CA
    • Cross-linguistic study of articulation rate, dysarthria severity, and intelligibility in children with dysarthria. 2020. Proposal accepted at the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San Diego, CA (convention cancelled)
    • The Effects of Tongue Strength on Speech Production Skills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2018.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 Comparison of Perceptual Assessment for Dysarthric Speech: The Detailed and General Assessments. 2018.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 Relationship between implicit learning and phonological awareness in children with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2016.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 Speech cues를 이용한 반복훈련이 뇌성마비 아동의 자음정확도 및 말명료도에 미치는 영향: 단일대상연구. 2021. 말소리와 음성과학
    • 경직형과 불수의운동형 뇌성마비아동의 /아/ 모음 음향학적 비교 2020. 말소리와 음성과학
    •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하위그룹별 말속도와 쉼의 특성 및 말명료도와의 관계. 2020. 말소리와 음성과학
    •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음질이 말명료도에 미치는 영향. 2017. 말소리와 음성과학
    • 경직형과 이완형 마비말장애아동에서 조음속도와 말명료도 및 작업기억 간의 관계. 2016. 말소리와 음성과학
    • 메타분석을 통한 언어발달장애 아동과 일반아동의 자발화 분석연구: 언어발달장애 선별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예비연구. 2015. 언어치료연구
    • 메타분석을 통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연구: 언어장애아동을 중심으로. 2011. 언어청각장애연구
    • Speech Language Profile Group(SLPG) 분류체계에 근거한 뇌성마비 아동의 하위그룹 분포 및 판별요인분석. 박사학위논문
    • 상호작용촉진 부모교육프로그램이 뇌성마비아동의 말명료도 및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 강진경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박사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석사
    경력사항
    • 現, 前 우송대학교, 혜전대학교, 명지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강사
    • 前 제현순 발달심리연구소 언어치료실 근무
    • 前 이화여대 아동발달센터 언어치료실 근무
    자격 및 면허
    • 언어재활사 1급 (보건복지부)
    • 언어치료사 1급 (한국언어치료전문가협회)
    • 보완대체의사소통(AAC)전문가 (한국언어재활사협회)
    주요 학회활동
    • 한국언어재활사협회 회원
    •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회원
    • 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 회원
    주요 연구활동
    • 아동의 언어능력과 사회정서발달의 관계에 관한 메타분석. 2019.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 과제유형 및 난이도에 따른 난독아동의 빠른 이름대기 과제수행 비교연구. 2017.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외 다수
    • 다중 언어적 평가요소에 따른 5~7세 말소리장애 아동의 철자쓰기 발달 특성 연구. 박사학위논문
    • 취학전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음운인식능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 강로원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박사 수료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학사
    경력사항
    • 前 파랑새 아동 청소년 연구소
    • 前 서울시립은평병원 어린이발달센터
    자격 및 면허
    • 언어재활사 1급 (보건복지부)
    • 특수학교 유치원 정교사 2급 (교육부)
    • 유치원 정교사 2급 (교육부)
    • More Than Words® Certification (The Hanen Centre)
    주요 학회활동
    • 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 회원
    •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회원
    • 한국언어재활사협회 회원
    주요 연구활동
    • 한국-베트남 다문화가정 아동의 읽기 및 쓰기에 나타나는 한국어 연음규칙 적용 특성과 부모의 한국어 능력과의 상관연구. 2020. 언어치료연구
    • 철자 빠른의미연결 과제를 통한 초등학교 저학년 읽기부진 아동의 철자인식 특성. 2019.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 Cultural Influence of Picture-based Symbols for the Korean and English Social Words. 2016.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ISAAC) Conference, Toronto
    • AAC 소프트웨어 종류에 따른 감정어 발화에 대한 질적⦁양적 특성 비교. 2014.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 Cultural differences on the recognition of social word AAC graphic symbols between Korean and American Undergraduate students. 석사학위논문
  • 강민지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석사
    경력사항
    • 現 황혜경보청기 청각언어센터
    • 前 성미산학교 임상실습
    • 前 이화여자대학교 아동발달센터 임상실습
    자격 및 면허
    • 언어재활사 2급 (보건복지부)
    • 중등학교정교사 2급 (교육부)
    주요 학회활동
    • 한국언어재활사협회 회원
    •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회원
    주요 연구활동
    • Taptap 언어기차(어휘범주화/구문/담화능력 향상 보드게임). 2022. 와이즈박스 언어치료도구. 학지사
    • Do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Differ in Real Time Word Processing? An Eye-tracking Study. 2022. The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New Orleans, LA
    • Exploring Real-Time Word Learning Skills and Its Related Factors in Preschool Children: An Eye-Tracking Study. 2022.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 A Longitudinal Study of the Effects of Children’s Temperament and Parenting Behavior on Vocabulary Development in Children: Mediation Effect of Parenting Behavior. 2021.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 Exploring Real Time Word Learning Skills and its Related Factors in Preschool Children: An Eye-Tracking Study. 2021. The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Washington, DC
    • Identifying appropriated storybook reading intensities and related factors for word learning in children with SLI. 2021. The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Washington, DC
    • 이중언어 아동의 이야기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내러티브 중재효과 연구. 석사학위논문
  • 성시연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박사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석사
    경력사항
    • 現 인하대학교 겸임교수
    • 現 서울교육대학교 강사 
    • 前 우송대학교 강사
    • 前 아동보호전문기관
    • 前 한림병원 재활의학과
    • 前 서울아산병원 신경과
    자격 및 면허
    • 언어재활사 1급 (보건복지부)
    • 보완대체의사소통(AAC)전문가 (한국언어재활사협회)
    주요 학회활동
    •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회원
    • 한국언어재활사협회 회원
    주요 연구활동
    • 학대 피해 아동의 언어능력에 대한 메타분석. 2021. 특수교육
    • 아동의 어휘발달 촉진을 위한 언어입력환경으로서의 동화책 어휘 연구 : 용언을 중심으로. 2016.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 Words in storybooks as children’s language input environment: Substantives. 2015.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 우반구 뇌손상 환자 발화의 정보전달 및 문장 간 결속 특성. 2015. 재활복지
    • AAC 사용자의 초기 문해력 증진을 위한 음운인식 중재 메타분석. 2015. 언어치료연구
    •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잠재 수요 예측 연구 – 아동기 및 후천성 성인기 의사소통 장애를 중심으로. 2013.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 학령전기 가정 내 학대 피해 아동의 정서어휘 표현력과 또래 유능성 관계에서 화용언어능력의 조절효과. 박사학위논문
    • 설명하기 과제에 나타난 우반구 뇌손상 환자들의 정보전달 능력과 접속표지 사용 연구. 석사학위논문
  • 유영선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석사
    경력사항
    • 現 도담언어학습연구소 언어치료실 근무
    • 前 ㈜사랑샘터 상담센터 언어치료실 근무
    자격 및 면허
    • 언어재활사 1급 (보건복지부)
    주요 학회활동
    • 한국언어재활사협회 회원
    주요 연구활동
    • 음성장애지수(Voice Handicap Index)의 문항별 분석을 통한 한국 트랜스젠더의 주관적 음성인식 특성. 석사학위논문
  • 이유경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석사
    자격 및 면허
    • 언어재활사 1급 (보건복지부)
    • 인지학습상담전문가 2급 (대한학습치료사협회)
    주요 학회활동
    • 한국언어재활사협회 회원
    •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회원
    주요 연구활동
    • 태블릿 PC 기반 보완대체의사소통의 어휘 선택 경로가 일반 및 지적장애 아동의 어휘 표현 정확도 및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 이효진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박사 수료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유아교육학 부전공)
    경력사항
    • 現 우송대 언어치료 청각재활학과 출강
    • 現 서울특별시교육청 행동중재특별지원단 의사소통영역 전문가
    • 前 충남대 한림대 강남대 대학원 및 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출강
    • 前 한국어린이육영회 부설 치료교육연구원 전임연구원
    • 前 이화여대 발달장애아동센터 전임연구원
    자격 및 면허
    • 언어재활사 1급 (보건복지부)
    주요 학회활동
    • 한국언어재활사협회 회원
    •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회원
    주요 연구활동
    •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대화 말차례 특성. 석사학위논문
  • 이은주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박사
    • 성균관대학교 인지심리학과 석사
    • 동국대학교 사회학과 학사
    경력사항
    • 現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연구교수
    • 現 서울시교육청 난독치유사업
    • 現 아주청각언어센터 언어청각치료실
    • 前 서울시교육청 서울학습도움센터 난독치료
    • 前 이화여자대학교 종합사회복지관 언어치료실
    자격 및 면허
    • 언어재활사 1급 (보건복지부)
    • 청각사 (대한이비인후과학회)
    • 보완대체의사소통(AAC)전문가 (한국언어재활사협회)
    주요 학회활동
    •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회원
    • 한국언어재활사협회 회원
    • 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 회원
    주요 연구활동
    • A Longitudinal Analysis of Self-Perceived Social Communication Competence Profiles of Korean Multicultural Adolescents according to Regional Size, Cultural and Linguistic Background: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2021.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 Developmental Dyslexia Identifying in 9 Kore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Dyslexic Risk. 2020.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 Data Mining Decision Tree Models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in Korea: Focusing on Ability of Language Skills (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 of Korean and Mother’s native languages. 2020.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 고기능 자폐 아동의 명료화 요구에 대한 발화수정전략 및 언어능력, 마음이론, 집행기능과의 상관분석. 2020. 특수교육
    • Association between pragmatic language competence and emotional/behavioral outcomes of 3rd graders in elemental school. 2019.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 6-9세 아동의 연령, 지능, 어휘수준, 성별, 그리고 언어문화 차이에 따른 화용언어능력 비교. 2019. 이중언어학
    • 청각장애 어머니의 수어수준과 가청자녀의 심성동사(mental verbs) 사용률과의 관계. 2019. 특수아동교육연구
    • The relation between mental verbs utilization and child pragmatic language checklist (CPLC) scores in the story retelling task: 6 to 9 aged children. 2019.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 사회적 의사소통장애 연구 문헌분석. 2019. 특수아동교육연구
    • 아동 화용능력 체크리스트 문항 개발을 위한 예비 연구. 2019. 언어치료연구
    • 수화 사용 청각장애부모 가정 건청자녀의 심성동사 유형별 발달. 2011. 언어청각임상학회
    • 수화 사용 청각장애부모 가정 건청자녀의 인지동사 의미 구조화 발달. 2011. 담화와 인지
    • 청각장애부모 가정 건청아동(CODA)의 언어 발달관련 연구 문헌분석. 2011. 이중언어학
    • 화용언어 평가에 대한 연구동향. 2010.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 국외 화용언어 평가 도구 분석. 2010. 언어치료연구
    • 학령 전 단순언어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시·청지각과제 수행능력 비교. 2010. 언어청각장애연구
    • 언어장애 및 이중언어 아동들의 비언어과제 수행에 대한 메타분석. 2010. 특수교육
    • 국내∙외 단순언어장애 연구동향: 1989∼2009년 언어병리학 및 국내 특수교육관련 학술지를 중심으로. 2010.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 자폐 범주성 장애아동의 모방능력에 대한 연구문헌 분석. 2009. 특수교육
    • 1990년 이후 이중언어 연구 동향-언어병리학 및 언어관련 학술지를 중심으로. 2009. 언어치료연구
    • 자폐 범주성 장애아동의 모방능력에 대한 연구문헌 분석. 2009. 특수교육
    • 이중언어아동의 어휘학습능력 측정에 적용된 역동적 평가에 대한 타당성 고찰. 2007. 언어치료연구
    • 텍스트 유형과 작업기억이 읽기 정상 아동과 읽기 지진 아동의 텍스트 이해에 미치는 영향. 2006. 인지과학
    • 수화사용 청각장애부모 가정 건청자녀의 심성동사(mental verbs) 발달 및 의미 구조화. 박사학위논문
    • 읽기장애아동들의 읽기이해와 작업기억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 정은애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국어국문학과 학사
    경력사항
    • 現 에이레벨영어
    • 前 동화세상에듀코 교사
    자격 및 면허
    • 언어재활사 2급 (보건복지부)
    • 중등학교 정교사 2급 국어 (교육부)
    • 특수학교 초등 정교사 2급 (교육부)
    주요 연구활동
    • SNS 대화에서 이모티콘 단서에 따른 노년층의 간접 화행 이해 능력. 2022. 언어치료연구
    • 언어치료교재/교구 공모전 우수상. 2022. 한국언어재활사협회
    • 읽기 조건에 따른 학령 초기 일반 아동과 언어발달장애 아동의 이야기 이해 수행력 및 안구 움직임 패턴 간 관계 분석. 2023.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 지문 유형 및 이야기 양식에 따른 초등학교 1~6학년의 이야기 이해 능력. 2023.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한국언어치료학회
    • 텍스트 유형 및 이야기 양식에 따른 초등학교 1~6학년의 이야기 이해 능력. 2023. 아동학회지
    • 발화평정시스템(Speec h Rating Scale System) 기반 언어발달지연 아동의 어휘 습득 요인 분석 연구. 2024.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석사 논문
    • Open Sesame? Open Salami! Personalizing Vocabulary Assessment-Interve ntion for Children via Pervasive Profiling and Bespoke Storybook Generation. 2024.  CHI (Computer H u m a n Intera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