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fects of Speech Cues on Acoustics and Intelligibility of Korean-Speaking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2024.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A Meta-analysis of Parent Training Program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for Digital Therapeutics. 2023.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Analysis of Subgroup Distribution and Discriminant Function Analysis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Based on Speech Language Profile Group. 2021.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Acoustic and Perceptual Consequences of Speech Cues in Korean-speaking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2020. Motor Speech Conference, Santa Barbara, CA
Cross-linguistic study of articulation rate, dysarthria severity, and intelligibility in children with dysarthria. 2020. Proposal accepted at the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San Diego, CA (convention cancelled)
The Effects of Tongue Strength on Speech Production Skills in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2018.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parison of Perceptual Assessment for Dysarthric Speech: The Detailed and General Assessments. 2018.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Relationship between implicit learning and phonological awareness in children with articulation and phonological disorders. 2016.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Speech cues를 이용한 반복훈련이 뇌성마비 아동의 자음정확도 및 말명료도에 미치는 영향: 단일대상연구. 2021. 말소리와 음성과학
경직형과 불수의운동형 뇌성마비아동의 /아/ 모음 음향학적 비교 2020. 말소리와 음성과학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하위그룹별 말속도와 쉼의 특성 및 말명료도와의 관계. 2020. 말소리와 음성과학
경직형 뇌성마비 아동의 음질이 말명료도에 미치는 영향. 2017. 말소리와 음성과학
경직형과 이완형 마비말장애아동에서 조음속도와 말명료도 및 작업기억 간의 관계. 2016. 말소리와 음성과학
메타분석을 통한 언어발달장애 아동과 일반아동의 자발화 분석연구: 언어발달장애 선별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예비연구. 2015. 언어치료연구
메타분석을 통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연구: 언어장애아동을 중심으로. 2011. 언어청각장애연구
Speech Language Profile Group(SLPG) 분류체계에 근거한 뇌성마비 아동의 하위그룹 분포 및 판별요인분석. 박사학위논문
상호작용촉진 부모교육프로그램이 뇌성마비아동의 말명료도 및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강진경
학력사항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석사
경력사항
現, 前 우송대학교, 혜전대학교, 명지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강사
前 제현순 발달심리연구소 언어치료실 근무
前 이화여대 아동발달센터 언어치료실 근무
자격 및 면허
언어재활사 1급 (보건복지부)
언어치료사 1급 (한국언어치료전문가협회)
보완대체의사소통(AAC)전문가 (한국언어재활사협회)
주요 학회활동
한국언어재활사협회 회원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회원
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 회원
주요 연구활동
아동의 언어능력과 사회정서발달의 관계에 관한 메타분석. 2019.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과제유형 및 난이도에 따른 난독아동의 빠른 이름대기 과제수행 비교연구. 2017.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외 다수
다중 언어적 평가요소에 따른 5~7세 말소리장애 아동의 철자쓰기 발달 특성 연구. 박사학위논문
취학전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음운인식능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강로원
학력사항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박사 수료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학사
경력사항
前 파랑새 아동 청소년 연구소
前 서울시립은평병원 어린이발달센터
자격 및 면허
언어재활사 1급 (보건복지부)
특수학교 유치원 정교사 2급 (교육부)
유치원 정교사 2급 (교육부)
More Than Words® Certification (The Hanen Centre)
주요 학회활동
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 회원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회원
한국언어재활사협회 회원
주요 연구활동
한국-베트남 다문화가정 아동의 읽기 및 쓰기에 나타나는 한국어 연음규칙 적용 특성과 부모의 한국어 능력과의 상관연구. 2020. 언어치료연구
철자 빠른의미연결 과제를 통한 초등학교 저학년 읽기부진 아동의 철자인식 특성. 2019.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ultural Influence of Picture-based Symbols for the Korean and English Social Words. 2016.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ISAAC) Conference, Toronto
AAC 소프트웨어 종류에 따른 감정어 발화에 대한 질적⦁양적 특성 비교. 2014.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Cultural differences on the recognition of social word AAC graphic symbols between Korean and American Undergraduate students. 석사학위논문
Do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Differ in Real Time Word Processing? An Eye-tracking Study. 2022. The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New Orleans, LA
Exploring Real-Time Word Learning Skills and Its Related Factors in Preschool Children: An Eye-Tracking Study. 2022.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A Longitudinal Study of the Effects of Children’s Temperament and Parenting Behavior on Vocabulary Development in Children: Mediation Effect of Parenting Behavior. 2021.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Exploring Real Time Word Learning Skills and its Related Factors in Preschool Children: An Eye-Tracking Study. 2021. The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Washington, DC
Identifying appropriated storybook reading intensities and related factors for word learning in children with SLI. 2021. The Annual Convention of the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Washington, DC
이중언어 아동의 이야기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내러티브 중재효과 연구. 석사학위논문
성시연
학력사항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석사
경력사항
現 인하대학교 겸임교수
現 서울교육대학교 강사
前 우송대학교 강사
前 아동보호전문기관
前 한림병원 재활의학과
前 서울아산병원 신경과
자격 및 면허
언어재활사 1급 (보건복지부)
보완대체의사소통(AAC)전문가 (한국언어재활사협회)
주요 학회활동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회원
한국언어재활사협회 회원
주요 연구활동
학대 피해 아동의 언어능력에 대한 메타분석. 2021. 특수교육
아동의 어휘발달 촉진을 위한 언어입력환경으로서의 동화책 어휘 연구 : 용언을 중심으로. 2016.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Words in storybooks as children’s language input environment: Substantives. 2015.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우반구 뇌손상 환자 발화의 정보전달 및 문장 간 결속 특성. 2015. 재활복지
AAC 사용자의 초기 문해력 증진을 위한 음운인식 중재 메타분석. 2015. 언어치료연구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잠재 수요 예측 연구 – 아동기 및 후천성 성인기 의사소통 장애를 중심으로. 2013.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학령전기 가정 내 학대 피해 아동의 정서어휘 표현력과 또래 유능성 관계에서 화용언어능력의 조절효과. 박사학위논문
설명하기 과제에 나타난 우반구 뇌손상 환자들의 정보전달 능력과 접속표지 사용 연구. 석사학위논문
유영선
학력사항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석사
경력사항
現 도담언어학습연구소 언어치료실 근무
前 ㈜사랑샘터 상담센터 언어치료실 근무
자격 및 면허
언어재활사 1급 (보건복지부)
주요 학회활동
한국언어재활사협회 회원
주요 연구활동
음성장애지수(Voice Handicap Index)의 문항별 분석을 통한 한국 트랜스젠더의 주관적 음성인식 특성. 석사학위논문
이유경
학력사항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석사
자격 및 면허
언어재활사 1급 (보건복지부)
인지학습상담전문가 2급 (대한학습치료사협회)
주요 학회활동
한국언어재활사협회 회원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회원
주요 연구활동
태블릿 PC 기반 보완대체의사소통의 어휘 선택 경로가 일반 및 지적장애 아동의 어휘 표현 정확도 및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효진
학력사항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박사 수료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협동과정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유아교육학 부전공)
경력사항
現 우송대 언어치료 청각재활학과 출강
現 서울특별시교육청 행동중재특별지원단 의사소통영역 전문가
前 충남대 한림대 강남대 대학원 및 나사렛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출강
前 한국어린이육영회 부설 치료교육연구원 전임연구원
前 이화여대 발달장애아동센터 전임연구원
자격 및 면허
언어재활사 1급 (보건복지부)
주요 학회활동
한국언어재활사협회 회원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회원
주요 연구활동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대화 말차례 특성. 석사학위논문
이은주
학력사항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박사
성균관대학교 인지심리학과 석사
동국대학교 사회학과 학사
경력사항
現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연구교수
現 서울시교육청 난독치유사업
現 아주청각언어센터 언어청각치료실
前 서울시교육청 서울학습도움센터 난독치료
前 이화여자대학교 종합사회복지관 언어치료실
자격 및 면허
언어재활사 1급 (보건복지부)
청각사 (대한이비인후과학회)
보완대체의사소통(AAC)전문가 (한국언어재활사협회)
주요 학회활동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회원
한국언어재활사협회 회원
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 회원
주요 연구활동
A Longitudinal Analysis of Self-Perceived Social Communication Competence Profiles of Korean Multicultural Adolescents according to Regional Size, Cultural and Linguistic Background: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2021.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Developmental Dyslexia Identifying in 9 Korean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Dyslexic Risk. 2020.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Data Mining Decision Tree Models of Multicultural Acceptability of Multicultural Adolescents in Korea: Focusing on Ability of Language Skills (Listening, Speaking, Reading, Writing) of Korean and Mother’s native languages. 2020.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고기능 자폐 아동의 명료화 요구에 대한 발화수정전략 및 언어능력, 마음이론, 집행기능과의 상관분석. 2020. 특수교육
Association between pragmatic language competence and emotional/behavioral outcomes of 3rd graders in elemental school. 2019.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6-9세 아동의 연령, 지능, 어휘수준, 성별, 그리고 언어문화 차이에 따른 화용언어능력 비교. 2019. 이중언어학
청각장애 어머니의 수어수준과 가청자녀의 심성동사(mental verbs) 사용률과의 관계. 2019. 특수아동교육연구
The relation between mental verbs utilization and child pragmatic language checklist (CPLC) scores in the story retelling task: 6 to 9 aged children. 2019.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사회적 의사소통장애 연구 문헌분석. 2019. 특수아동교육연구
아동 화용능력 체크리스트 문항 개발을 위한 예비 연구. 2019. 언어치료연구
수화 사용 청각장애부모 가정 건청자녀의 심성동사 유형별 발달. 2011. 언어청각임상학회
수화 사용 청각장애부모 가정 건청자녀의 인지동사 의미 구조화 발달. 2011. 담화와 인지
청각장애부모 가정 건청아동(CODA)의 언어 발달관련 연구 문헌분석. 2011. 이중언어학
화용언어 평가에 대한 연구동향. 2010.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국외 화용언어 평가 도구 분석. 2010. 언어치료연구
학령 전 단순언어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시·청지각과제 수행능력 비교. 2010. 언어청각장애연구
언어장애 및 이중언어 아동들의 비언어과제 수행에 대한 메타분석. 2010. 특수교육
국내∙외 단순언어장애 연구동향: 1989∼2009년 언어병리학 및 국내 특수교육관련 학술지를 중심으로. 2010.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자폐 범주성 장애아동의 모방능력에 대한 연구문헌 분석. 2009. 특수교육
1990년 이후 이중언어 연구 동향-언어병리학 및 언어관련 학술지를 중심으로. 2009. 언어치료연구
자폐 범주성 장애아동의 모방능력에 대한 연구문헌 분석. 2009. 특수교육
이중언어아동의 어휘학습능력 측정에 적용된 역동적 평가에 대한 타당성 고찰. 2007. 언어치료연구
텍스트 유형과 작업기억이 읽기 정상 아동과 읽기 지진 아동의 텍스트 이해에 미치는 영향. 2006. 인지과학
수화사용 청각장애부모 가정 건청자녀의 심성동사(mental verbs) 발달 및 의미 구조화. 박사학위논문
읽기장애아동들의 읽기이해와 작업기억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정은애
학력사항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국어국문학과 학사
경력사항
現 에이레벨영어
前 동화세상에듀코 교사
자격 및 면허
언어재활사 2급 (보건복지부)
중등학교 정교사 2급 국어 (교육부)
특수학교 초등 정교사 2급 (교육부)
주요 연구활동
SNS 대화에서 이모티콘 단서에 따른 노년층의 간접 화행 이해 능력. 2022.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교재/교구 공모전 우수상. 2022. 한국언어재활사협회
읽기 조건에 따른 학령 초기 일반 아동과 언어발달장애 아동의 이야기 이해 수행력 및 안구 움직임 패턴 간 관계 분석. 2023.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지문 유형 및 이야기 양식에 따른 초등학교 1~6학년의 이야기 이해 능력. 2023.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한국언어치료학회
텍스트 유형 및 이야기 양식에 따른 초등학교 1~6학년의 이야기 이해 능력. 2023. 아동학회지
발화평정시스템(Speec h Rating Scale System) 기반 언어발달지연 아동의 어휘 습득 요인 분석 연구. 2024. 이화여자대학교 언어병리학과 석사 논문
Open Sesame? Open Salami! Personalizing Vocabulary Assessment-Interve ntion for Children via Pervasive Profiling and Bespoke Storybook Generation. 2024. CHI (Computer H u m a n Intera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