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심리치료

  • 박혜근(실장)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발달 및 발달임상심리전공 박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발달심리전공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심리학과 학사
    경력사항
    • 서울대학병원 소아정신과 임상심리전문가 수련과정 수료(3년)
    • 現 한국발달지원학회 이사
    • 前 명지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겸임교수
    • 前 사단법인 인간발달복지연구소 선임연구원 및 부소장
    • 前 우석대학교,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강사
    자격 및 면허
    • 놀이심리상담 수련감독자 (한국발달지원학회)
    • 임상심리전문가 (한국임상심리학회)
    • 중등학교 2급 정교사(심리학) (교육부)
    • 평생교육사 2급 (교육부)
    주요 학회활동
    • 한국심리학회 정회원
    • 한국임상심리학회 전문회원
    주요 연구활동
    • K-WPPSI-IV 이해와 활용. 2024. 학지사
    • 코로나시대 아이 생활 처방전. 2021. 와이즈맵
    • 최신발달심리학. 2021. 사회평론아카데미
    • 놀이치료2-임상적 적용편. 2019. 학지사
    • 놀이치료1-이론과 기법편. 2018. 학지사
    • 아이심리학. 2008. 내일을 여는 책
    • 어머니의 반영 기능, 어머니-영아 상호작용 및 영아 애착 안정성의 관계. 박사학위논문
    • 자폐장애의 실행기능 결함에 대한 신경심리학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 송지윤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심리학과 학사
    경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임상센터 수련
    • 前 한신대학교 재활학과 강사
    자격 및 면허
    • 놀이심리상담사 1급 (한국발달지원학회)
    • 발달심리사 1급 (한국발달심리학회)
    • 중등학교 2급 정교사(심리학) (교육부)
    주요 학회활동
    • 한국발달심리학회 정회원
    • 한국발달지원학회 정회원
    • 한국심리학회 정회원
    주요 연구활동
    • 애착 장애 아동의 애착에 관한 연구. 1997.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 애착 장애 아동의 애착 Q-set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 권 진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발달 및 발달임상심리전공 박사 수료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발달 및 발달임상심리전공 석사
    • 중앙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조직심리전공 석사
    • 중앙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경력사항
    • 前 허그맘 허그인 심리상담센터 강동직영점 놀이치료,사회성 집단치료, 놀이평가 및 발달검사 담당
    • 前 허그맘 허그인 심리상담센터 분당점 놀이치료, 사회성 집단치료, 놀이평가 및 발달검사 담당
    • 前 중구 아이존 놀이치료 담당
    • 前 서울 수 마음클리닉 정신과 놀이치료 담당
    • 前 동작 아이존 놀이치료 담당
    • 前 서울 탑 마음클리닉 정신과 놀이치료 및 사회성 집단치료 담당
    • 前 파랑새 아동 청소년 연구소 놀이치료 및 사회성 집단치료 담당
    • 前 금천 청소년 수련관 청소년 지원센터 놀이치료 담당
    자격 및 면허
    • 발달심리사 2급 (한국심리학회)
    • 발달심리사 1급 수련과정 중 (한국심리학회)
    주요 학회활동
    • 한국발달심리학회 정회원
    • 한국심리학회 정회원
    • 한국청소년학회 정회원
    주요 연구활동
    • 걸음마기 유아의 정서조절: 어머니의 가용성, 정서 조절 전략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 김형연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박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경력사항
    • 現 대진대학교 아동심리교육학과 초빙교수
    • 現 경희대학교, 단국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 강사
    • 前 서울바른재활의학과 아동발달클리닉 센터장
    • 前 365행복한세상의원 심리발달클리닉 센터장
    • 前 연세봄정신건강의학과, 아이앤아이정신건강의학과, 사과나무정신건강의학과, 서울마음숲정신건강의학과 놀이치료 담당
    • 前 국립정신건강센터 소아청소년정신과 연구원
    • 前 남서울대, 을지대, 수원대 강사
    자격 및 면허
    • 발달심리사 1급 수련과정 중 (한국발달심리학회
    • 발달재활서비스(놀이심리재활제공인력
    • 진술조력인 (법무부)
    주요 학회활동
    • 한국발달심리학회 정회원
    • 한국심리학회 정회원
    • 한국발달지원학회 정회원
    주요 연구활동
    • 어머니의 개인적 특성 및 양육이 학령 초기 아동의 정서조절에 미치는 영향자기자비와 마음챙김양육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행동을 중심으로. 2021. 박사학위논문
    • 어머니의 양육행동이 아동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아동의 미디어기기 중독 및 집행기능 곤란의 매개효과. 2020. 아동학회지
    • 취업모 및 대리양육 조부모의 양육행동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2015. 석사학위논문
  • 박정희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발달 및 발달임상심리 전공 석사 졸업
    •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경제학과 복수전공 학사 졸업
    경력사항
    • 現 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일산점 수석 놀이치료사놀이치료 및 사회성 집단치료놀이평가 및 양육코칭 담당
    • 前 허그맘허그인 심리상담센터 강서점 놀이치료양육코칭 담당
    •  김선미 신경정신과 놀이치료사사회성 집단치료놀이평가 및 양육코칭 담당
    •  사랑나눔 발달센터 놀이치료 및 양육코칭 담당
    •  서울 탑 마음크리닉 놀이치료 담당
    •  에지 언어발달센터 놀이치료 담당
    •  일면 심리발달센터 놀이치료 담당
    자격 및 면허
    • 발달심리사 2급 (한국심리학회)
    주요 학회활동
    • 한국발달심리학회 정회원
    • 한국심리학회 준회원
    주요 연구활동
    • 아동기 행동억제와 사회불안의 관계인지적 정서조절 전략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 박혜주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경력사항
    • 사단법인 인간발달복지연구소 인턴 과정 수료
    • 前 마음과 마음 소아정신과 놀이치료 및 발달검사 담당
    • 前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소아정신과 발달증진클리닉 사회성 증진 집단 프로그램 담당
    • 前 윤언어교육원 심리평가 담당
    자격 및 면허
    • 놀이심리상담사 1급 (한국발달지원학회)
    • 임상심리사 2급 (한국산업인력공단)
    주요 학회활동
    • 한국발달심리학회 정회원
    • 한국발달지원학회 정회원
    • 한국심리학회 정회원
    주요 연구활동
    • 낯선 상황에서 영아들의 애착과 정서조절 간의 관련성. 2005.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 낯선 상황에서 영아들의 애착과 정서조절. 석사학위논문
  • 신정현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심리학과 학사
    경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언어청각임상센터 수련
    • 前 한신대학교 재활학과 강사
    • 前 춘천 교대 대학원 강사
    • 前 중부여성지원 센터 강사
    • 前 서울 신경정신과 행복한 아이 연구소 놀이치료실
    • 前 대전 굿네이버스 심리치료실
    자격 및 면허
    • 중등학교 정교사 2급(심리학) (교육부)
    • 발달심리사 1급 (한국심리학회)
    주요 학회활동
    • 한국발달심리학회 전문회원
    • 한국심리학회 정회원
    주요 연구활동
    • 애착장애아와 언어장애아의 의사소통의도 비교. 1997. 자폐학회
    • 애착장애 아동과 언어발달장애 아동의 비교. 1997. 소아 청소년 정신과학 학회지
    • 애착장애 아동과 언어발달장애 아동의 특성 비교. 석사학위논문

  • 장희정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발달심리학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경력사항
    • 前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발달증진클리닉 놀이치료사
    • 前 마음과마음 소아청소년정신과 놀이치료사
    • 前 경기도의료원 의정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심리검사
    자격 및 면허
    • 놀이심리상담사 2급 (한국발달지원학회)
    • 발달심리사 2급 (한국심리학회)
    • 중등학교 2급 정교사(심리학) (교육부)
    주요 학회활동
    • 한국발달심리학회 정회원
    • 한국발달지원학회 정회원
    • 한국심리학회 정회원
    주요 연구활동
    • 코로나시대 아이 생활 처방전. 2021. 와이즈맵
    • 체벌에 대한 신념, 양육 스트레스가 체벌 행동을 매개로 아동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2005. 한국 심리학회지: 발달
    • 체벌에 대한 신념, 양육 스트레스가 체벌행동을 매개로 아동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양육 효능감 중재 효과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 최윤미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심리학과 학사
    경력사항
    • 前 아이라라심리언어발달센터 놀이치료사
    • 前 한신플러스케어 놀이치료사
    • 前 마음과 마음 소아정신과 놀이치료사
    자격 및 면허
    • 발달심리사 2급 (한국심리학회)
    • 유치원 2급 정교사 (교육부)
    주요 학회활동
    • 한국발달심리학회 정회원
    • 한국심리학회 정회원
    주요 연구활동
    • 코로나시대 아이 생활 처방전. 2021. 와이즈맵
    • 아동과 가족, 상황특성이 형제간의 질투 정서와 비조절행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 이가영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발달 및 발달임상심리전공 석사
    • 덕성여자대학교 철학 및 심리학 학사
    경력사항
    • 상계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소아청소년 심리실 임상심리전문가 수련과정 수료(1년)
    • 서울시 송파아이존 정신건강임상심리사/임상심리전문가 수련과정(2년)
    • 용인정신병원 정신건강임상심리사 수련과정(교차수련)
    • 現 강남 세브란스 병원, 성남시 육아종합지원센터 발달평가 및 종합심리평가 진행
    • 前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환경보건센터, 노원 허그맘허그인, 서울시 성북 아동보호전문기관, 을지대학교 아동발달센터, 원자력병원 소아청소년과 발달평가 및 종합심리평가 진행
    자격 및 면허
    • 임상심리전문가 (한국임상심리학회)
    • 정신건강임상심리사 2급 (보건복지부)
    • 청소년상담사 2급 (여성가족부)
    • 발달심리사 2급 (한국발달심리학회)
    • 놀이심리상담사 1급 (한국심리상담협회)
    주요 연구활동
    • 우울한 여대생의 의도적 망각에서의 간섭 효과: 대체 사고에 따른 기분 변화를 중심으로. 2021. 사회과학연구
  • 정인숙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 박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 석사
    경력사항
    • 現 호크마심리상담센터 스탭
    • 前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객원상담사 
    자격 및 면허
    • 임상심리사 2급 (한국산업인력공단)
    • 상담심리사 2급 (한국상담심리학회)
    • 청소년상담사 (한국산업인력공단)
  • 박인환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심리학과 발달 및 발달임상심리전공 박사
    경력사항
    • 現 다인 ABA 행동지원센터 대표
    • 現 이화여자대학교 심리학과 강사
    • 現 서울시교육청 행동중재전문가
    • 現 육영학교, 동두천 양주 특수교육지원청 등 자문위원
    • 前 아이코리아 아동발달교육연구원 치료사 
    자격 및 면허
    • 국제공인행동분석가(Board Certified Behavior Analyst; BCBA)
    • 응용행동분석전문가 1급
    • 임상심리전문가
    주요 학회활동
    • 학국응용행동분석협회 회원
    • 한국임상심리학회 회원
    주요 연구활동
    • 박인환, 이승연 (2023). 일반 초등학교에 통합된 자폐범주성장애 학생의 또래괴롭힘 경험과 위험요인 분석. 발달지원연구, 12(3), 39-66.
    • 박인환, 이승연 (2021). 근거이론에 기반한 자폐범주성장애 학생의 또래괴롭힘 경험과 피해 대처과정 분석. 정서· 행동장애연구, 37(1), 1-27.
    • Park, I. H. et al (2020). Prevalence of and factors associated with school bullying in stud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 cross-cultural meta-analysis. Yonsei medical journal, 61(11), 909-922.
    • Park, I. H., & Kim, Y. R. (2018). Effects of TEACCH structured teaching on independent work skills among individuals with severe disabilities. Education and Training in Autism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53(4), 343-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