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소개

특수교육

  • 김선경(실장)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박사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학사
    경력사항
    • 가천대학교 치료교육대학원 초빙교수
    • 한국 유아특수교육학회 이사
    • 한국 자폐학회 이사
    • 前 백석대학교 유아특수교육학과 겸임교수
    자격 및 면허
    • 특수학교(중등) 2급 정교사 (교육부)
    • 난독증 등 학습장애전문가 2급 (한국학습장애학회)
    주요 학회활동
    • 한국학습장애학회 정회원
    • 한국 유아특수교육학회 정회원
    • 한국 특수교육학회 정회원
    주요 연구활동
    • 사회성을 키워 주는 사고력훈련. 2023. 학지사
    • 초등학교 입학준비 Q&A: 발달이 느린 아이를 위한 학교생활 안내서. 2022. 에이스북
    • 장애아통합 어린이집 원장의 전문성과 리더십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교사 간 협력 관계에 미치는 영향. 2021. 영유아교육지원연구
    • 아이랑 이야기하며 함께 보는 동화책 1,2. 2020. 피치마켓
    • 일상에서의 자폐성장애 영유아 발달지원. 2020. 학지사
    • 원격 교육을 기반으로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 의 부모가 참여한 중재 관련 국외 연구 분석. 2020. 발달장애연구
    • 자폐범주성 장애 영아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의 양육효능감과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2017. 특수아동교육연구
    • 발달 및 사회정서 문제 선별을 위한 K-ASQ와 K-ASQ;SE의 결과분석; 서울시 유아소재 어린이집 유아를 대상으로. 2015. 특수교육연구
    • 자폐범주성 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부모가 개입한 사회성 및 의사소통 기술 중재 연구분석; 국외 단일 대상 연구를 중심으로. 2014. 특수아동교육연구
    • 지역사회 기관 중심의 자폐 범주성 장애 선별 가능성 탐색. 2014. 특수교육
    • 자폐 범주성 장애 영아 부모를 위한 맞춤형 지원이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양육 효능감, 양육 태도 및 어머니-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 지역사회 환경훈련과 연계한 비디오 교수가 자폐아동의 학용품 사기기술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 박소연(책임연구원)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학사
    경력사항
    • 前 초등학교 특수학급 방과후 교실 교사
    자격 및 면허
    • 난독증 등 학습장애전문가 2급 (한국학습장애학회)
    • 보육교사 2급 (보건복지부)
    • 특수학교(국) 2급 정교사(정신지체) (교육인적자원부)
    주요 학회활동
    • 한국학습장애학회 정회원
    • 한국 유아특수교육학회 정회원
    주요 연구활동
    • 초등학교 입학준비 Q&A: 발달이 느린 아이를 위한 학교생활 안내서 2022. 에이스북
    • 엄마와 함께 그려요 (부모교육자료집)
  • 김미라(책임연구원)
    학력사항
    • 카톨릭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학과 학사
    경력사항
    • 前 성동장애인 종합복지관 특수교사
    자격 및 면허
    • 특수학교(초) 2급 정교사(정신지체) (교육부)
    주요 학회활동
    • 한국 상담심리학회 정회원
    주요 연구활동
    • 장애아동 어머니가 자녀의 초등학교 통합직전 느끼는 스트레스에 관한 질적연구. 석사학위논문
  • 김성민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박사 수료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심리학과 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교육심리학과 학사
    경력사항
    • 前 수원과학대, 청주교대, 강남대 출강
    자격 및 면허
    • 2급 정교사(심리학)
    주요 학회활동
    • 특수 아동학회 정회원
    • 한국 유아특수교육학회 정회원
    • 한국 특수교육학회 정회원
    주요 연구활동
    • 장애유아와 AAC 활동. 2016. 학지사
    • 발달장애인과 인권. 2016. 광주대 출판부
    • Transition and validation of korean wision of communication support inventory –Children and Youth. 2015. 한국보완대체의사 소통학회
    • 발달 및 사회정서 문제 선별을 위한 K-ASQ와 K-ASQ;SE의 결과 분석 ; 서울시 소재 어린이집 유아를 대상으로. 2015. 유아특수교육연구
    • 시험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별인에 관한 연구 – 도구 타당화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 김승은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학과 석사
    • 덕성여자대학교 서양화/아동가족학과(복수전공) 학사
    경력사항
    • 가천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Greative We program
    자격 및 면허
    • 보육교사 2급 (보건복지부)
    • 놀이심리재활(발달재활서비스제공인력)
    • 놀이상담심리사 2급 (한국영유아아동정신건강학회)
    주요 연구활동
    •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 정서사회화와 유아의 의도적 통제의 매개효과. 석사학위논문
  • 김은윤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석사
    • 서강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사
    경력사항
    • 前 서울특별시 어린이병원
    자격 및 면허
    • 학습장애전문가 2급 (한국학습장애학회)
    주요 학회활동
    • 한국학습장애학회 정회원
    • 한국 유아특수교육학회 정회원
    주요 연구활동
    • 수학동화를 활용한 수학활동이 발달지체유아의 수학성취도, 수학적문제해결력 및 수학적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 박예리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학사
    경력사항
    • 現서대문 장애인 종합복지관 특수교사
    • 前 서대문구 육아종합지원센터 파견 특수교사
    • 前 성동 장애인 복지관 특수교사
    • 前 임계원 소아정신과 취학준비반 및 방과후 사회성 집단치료 지원 특수교사
    자격 및 면허
    • 특수학교 2급 정교사 (교육인적자원부)
  • 백미애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과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과 석사
    • 서울여자대학교 아동학과 학사
    경력사항
    • 前 발달장애인 지원사업
    • 前 경인여자대학교 시간강사
    자격 및 면허
    • 난독증 등 학습장애전문가 2급 (한국학습장애학회)
    • 보육교사 1급 (여성가족부)
    • 유치원 2급 정교사 (교육부)
    • 특수학교(유치원) 2급 정교사 (교육과학기술부)
    • 평생교육사 2급 (교육부)
    주요 학회활동
    • 한국학습장애학회 정회원
    • 한국 유아특수교육학회 정회원
    주요 연구활동
    • 통합어린이집 일과에 삽입된 애정활동이 장애 유아와 또래 간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 부모의 정서표현에 따른 유아의 감정조망수용능력과 감정조절능력. 석사학위논문
  • 송유하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석사
    경력사항
    • 前 한국어린이육영회 부속 치료교육소 연구원
    • 前 백석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출강
    자격 및 면허
    • 난독증 등 학습장애 전문가 2급 (한국학습장애학회)
    • 인지학습치료 전문가 (대한학습치료사협회)
    주요 학회활동
    • 한국학습장애학회 정회원
    • 한국 유아특수교육학회 정회원
    • 한국 특수교육학회 정회원
    • 한국 발달장애학회 정회원
    주요 연구활동
    • 사회성을 키워 주는 사고력훈련 2023. 학지사
    • 초등학교 입학준비 Q&A: 발달이 느린 아이를 위한 학교생활 안내서 2022. 에이스북
    • 아이랑 이야기하며 함께 보는 동화책 1,2. 2020. 피치마켓
    • 원격 교육을 기반으로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의 부모가 참여한 중재 관련 국외 연구 분석. 2020. 발달장애연구
    • 자폐범주성 장애 영아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의 양육 효능감과 양육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2017. 특수아동교육연구
    • 행동도표(Contingency mapping)를 활용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 유아의 문제행동과 활동참여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 오의정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석사
    경력사항
    • 前 서울시립북부 장애인 종합복지관 교육재활팀 특수교사
    • 前 구립 곡교 어린이집 통합 지원교사
    • 前 성미산 학교 통합 지원교사
    자격 및 면허
    • 난독증 등 학습장애전문가 2급 (한국학습장애학회)
    • 인지학습치료 전문가 (대한학습치료사협회)
    주요 학회활동
    • 한국학습장애학회 정회원
    • 한국 유아특수교육학회 정회원
    주요 연구활동
    • 사회성을 키워 주는 사고력훈련 2023. 학지사
    • 스크립트를 통한 사회극놀이 훈련이 자폐아동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 이소연
    학력사항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석사
    •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경력사항
    • 前 클나무 언어교육원 특수교사
    자격 및 면허
    • 난독증 등 학습장애전문가 2급 (한국학습장애학회)
    주요 학회활동
    • 한국학습장애학회 정회원
    주요 연구활동
    • 학급차원의 놀이의 프로그램이 정서적으로 위축된 초등학생의 사회적 상호 작용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